자칭 호러영화 매니아다. 특히 호러영화는 함께 보면 공포감이 반감되기 때문에 절대로 영화관에서 보지 않고, 집에서 혼자 헤드폰쓰고 불끄고 본다. 그런 분위기라면 적당히 중간 이상의 공포영화도 제법 찌릿함을 느껴가며 감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피튀기고 온 몸이 난자되는 슬래셔, 고어 물은 별로 좋아하지 않은 편이고, 외국 공포영화보다 한국 공포영화에 더 몰입되는 편이다. 


 호러영화를 볼 수록 느껴지는게 뭐냐면, 처음엔 갑툭튀하는 귀신이나 강렬한 소음이 무서웠는데, 점점 현실 밀착형 공포영화가 훨씬 무섭다는 거다. 흔히들, 스스로를 가장 공포에 몰아 넣는것이 '상상력'이라고 한다. 감수성이나 상상력이 풍부할 수록, 미스터리한 이야기에 더욱 쉽게 몰입된다고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상상력이 아주 풍부한 편은 아니다. 미스터리나 미신을 별로 믿지 않는 경향탓인듯 하다. 그렇다면, 공포영화가 공포스럽기 위해서는, 내가 공감할 수 있을만큼 현실과 가깝거나, 미스터리한 세계를 아주 디테일하고 치밀하게 묘사, 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미스터리라도 뜬금없어서는 안되고, 충분한 공감과 내러티브가 필요하다는 말.





 이 영화는 현실 밀착형은 아니고 미스터리 스릴러+호러 정도의 영화다. 어디서 이 씨리즈가 꽤나 무섭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벼르고 있다가 어제 봤는데, 이건 뭐.... 일단 첫째, 연기가 엉망이다. 조연들의 연기는 어설프기 짝이 없고, 스토리의 대부분을 끌고 가는 박은혜의 연기도 조금 모자란 느낌이다. 정신병동에서의 연기는 제법 잘 소화했지만, 전반적으로 호러의 분위기를 잘 살리진 못했다. 둘째로 연출이 더 엉망이다. 공포영화의 경우 클리쉐를 완전히 피해갈 수 없다. 다만 적당한 클리쉐와, 예상가능한 지점에서의 의외의 연출이 섞여있어야 하는데, 이 영화는 클리쉐 뿐. 유치하고 오글거려서 몰입이 되지를 않았다. 불도 끄고 헤드폰도 썼지만 안되는건 안됨. 마지막으로 시나리오가 병맛이다. 처음부터 '이건 이런영화야 앞으론 이렇게 전개될 영화고.'라고 홍보하고 들어간다. 흔한 소재에, 내러티브도 빈약해. "연쇄살인에 이유있는거 봤냐" 그래서 "미스터리 공포물에 이유있는거 봤냐" 뭐, 이렇게 묻고 있는거???? 무슨이유로? 왜? 왜 거기서 그렇게 전개되는건데? 이 물음들은 대답안해줄꺼냐? 공감없는 공포는 껍데기 뿐이다. 





 딱 한가지 그나마 좋았던 것은 결론. 스포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상깊은 대사 : 

손종범(선배) : 저 여자가 말하는건 진실이야. 하지만 사실은 아니지.

김재만(기자) : 요즘 믿을게 어딨어요. 논문도 표절하는 세상에 (빵터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론 : 클리셰 범벅의 전통적 공포영화의 공식에 충실한 영화가 '굳이' 보고 싶다면.. 보세요.





'영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벤져스(2012)  (2) 2012.05.07
그대의 이름은 순정마초. Buffalo '66  (2) 2012.04.29
청춘그루브  (1) 2012.04.09
오싹한 연애  (2) 2012.04.04
강풀 26년 영화화 크라우드 펀딩.  (0) 2012.03.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