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자연적인 현상을 소재로 둔 영화들, 꽤 있다. 반전영화의 대표격으로 뽑히는 식스센스의 M.나이트 샤말란 감독 같은 경우는 그런 소재를 즐겨 사용하기도 하고. 이 영화의 반전은 제법 근사했다. 아니, 근사하진 않았는데, 어쨌든 생각지도 못한 반전이긴 했다. 생각지도 못한 이유는.. 혹시 아직 이 영화를 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밑에다가 따로 적어야 겠다. 개인적으로 한동안 반전영화들만 엄청나게 찾아봤던 때가 있었다. 그러다가 어느순간 확 질려버렸는데 그 이유가, 반전에 강한 임팩트를 주기 위해 구성이나 내용을 지나치게 굳어버리게 하기 때문이었다. 내러티브가 엉망이거나, 혹은 전개부분은 적당히 스릴러나 공포에서 잘 쓰일법한 클리셰들로 범벅을 해 놓던가. 이 영화도 그렇다. 중간에 꺼버리고 싶을 정도로 엉성하고 뻔한 전개에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장면과 장면들. 대체 왜 이 장면이 들어가야 하는지 이해가 안가는 장면들.(반전을 이해 못해서가 아니라 정말 공포분위기 조성 이외에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는 장면들..) 이제는 더 이상 반전만을 위해 달려가는 영화는 매력이 없다. 2005년도 영화라는 것을 감안하고서라도 말이지. 그 때 쯤이 한참 반전영화 찾아보던 때였으니, 그 때 봤으면 좋아했었을지도 모르겠다.









※ 아래의 내용은 스포일러가 다수 포함되어 있으니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은 스킵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누군가에게는 뻔한 반전이 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한 것이, 힌트는 충분히 주어졌다. 고민고민 했다면 알 수 있던 힌트였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의 반전은 내 몸이 거부한것 같았다. 솔직히, 주술을 통해 몸과 몸이 바뀐다는 설정은 전설의 영화 '체인지'도 아니고, 이게 무슨 만화도 아니고. 아무리 초현실적인 상황을 가정했다고 해도 너무 현실과 동떨어졌다. 거부를 했건 어쨌건 그래도 반전을 알고 앞부분 내용들의 퍼즐이 짜맞춰지는 기분은 좋긴 했는데, 한편으로는 헛웃음나고 허탈하고 그렇더라. 결론은 그렇다 쳐도 전개가 좋았다면 정말 재밌게 봤을 텐데, 솔직히 전개부분에서 그 정도 연출은 스릴러 영화 광팬이라면 누구나 짜깁기해서 만들겠더라...라면 오버겠지? 아무튼 그만큼 별로였음. 가끔 불신지옥과 같은 한국 공포영화에서 기막힌 공포감을 맛볼때가 있는데, 그건 다 우리 현실과 가깝기 때문인것 같다. 결론은 우리나라 공포영화 화이팅!! 불신지옥 같은 영화 일년에 한편씩만 만들어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