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토이의 새앨범이 나왔고, 대부분의 기존 토이팬들은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기존 유희열의 색이 많이 사라지고, 다채로운 음악이 공존해있다. 페퍼톤즈의 신재평이 편곡한 노래들이 꽤 많은데, 토이의 색도 잘 유지하면서 밴드형식으로 잘 표현되었더라. 중반부에는 프라이머리, 다듀, 자이언티, 크러쉬 등, 최근에 제일 핫한 알앤비-힙합 뮤지션들이 참여했고, 권진아, 이수현, 김예림처럼 오디션출신의 여성뮤지션, 그리고 선우정아의 참여가 눈에 띈다.(선우정아 짱 ㅜㅜ) 특히 여성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지난 앨범들과 확실히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사실 아이유가 불렀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 곡도 있었다.) 유희열은 알고 유희열의 음악을 잘 몰랐던 이들에게는 오히려 더 괜찮은 앨범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올바른 변화라고 생각된다. "Reset"이나 "Goodbye sun, goodbye moon", "세 사람"등 토이표 음악은 여전히 할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줬고, 다양한 보컬과 다양한 음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줬다. 이 앨범을 계기로 유희열의 다음 변화가 조금 더 공격적으로 바뀔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좋았던 곡들은 "Reset", "Goodbye sun, goodbye moon", "U&I", "피아니시모", "언제나 타인", "취한 밤" 정도. 싱글로는 괜찮은데 앨범을 다 듣고 나면 한 앨범을 들은 느낌이 아니라는게 단점 ㅋㅋ





2. 윤석철 트리오의 새 EP <즐겁게, 음악.>이 나왔다. 좋다. 추천 꽝꽝.


3. 하이수현은 예상만큼 별로였고, GD태양은 꽤 괜찮았다.


4. 케이팝스타4 논란이 한창이다. 가장 큰 논란은 박진영의 에스페란자 스팔딩에 대한 짧은 한마디 때문에 생긴 것 같더라. 그 동안 박진영에 대해 안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 + 재즈팬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그녀의 내한공연에 가서 온 몸으로 그녀의 그루브를 체험한 나한테도 굉장히 어이없는 발언임에는 틀림없었지만, 실수 할 수도 있다는 내 생각과는 조금 달랐나보다.

 심사위원의 자리에서 지금까지 누구보다 강한 주관으로 심사를 해왔고, 때로는 그것이 굉장히 편협하게 느껴질 때도 있었다. 게다가 자기 생각과 말에 대해 지나치게 확신을 가지고 있었고. 그런 것들이 소위 음악을 '좀 아는' 사람들에게는 좀 불편한 일이었던 것 같다. 나도 가끔 그렇기는 했다.

 에스페란자 스팔딩의 음악에 그루브가 없다는 말이 왜 나왔을까.

 1. 에스페란자 스팔딩을 다른 누구와 헷갈렸다.

 2. 에스페란자 스팔딩의 음악을 아주 일부만 들어보았다.(그래도 아는 척은 해야했다.)

 3. 자기 몸에 깊이 새겨진 그루브가 있다.(그 외의 것은 몸을 들썩여도, 머리를 끄떡거려도 그루브가 아니다.)


 1번의 가능성은 낮고, 2번이거나, 3번처럼 자기가 생각하는 그루브와 좀 다른 종류의 것이고, 그런 종류를 크게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싫다고 이야기 했을 가능성이 있다. 2번이든 3번이든 흑인음악을 좋아한다는 사람이 했던 말이기에 사람들의 공분과 비웃음을 동시에 마구마구 사들이고 있는 듯 하다. 어쨌거나 결론은 무지, 아니면 편협함이니까.


  동시에 박진영과 양현석이 가지고 있는, 어떻게 보면 대형기획사의 획일화된 음악과 대중음악에 대한 기준도 역시 같이 비판받고 있다. 박진영의 '노래 잘하는 사람'의 기준은 이렇다. 흉성부터 시작해서 저음과 중음이 꽉차있지만 그것을 다 드러내지 않고 말하듯이 노래해야 하고, 후렴에서는 꽉찬 진성의 고음으로 빵! 때릴 줄 알아야 한다. 양현석도 그렇고.. 물론 그게 가장 무난한 대중들의 귀 일 수는 있지만, 그게 아니면 안된다는 식의 심사가 문제다. 무엇보다 인디씬에 대한 무관심한 듯한 발언들이 좀 많이 불편했다. 그것이 현실이라도, 기획자라면 그런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할텐데.. 그런의미에서 유희열의 말이 굉장히 좋았다. "그게 현실이에요. 그런데 굳이 따르라고 하고 싶진 않아요."  굳이 모든 뮤지션이 모든 대중들이 좋아할만한 '스타'일 필요는 없으니까.


  어쨌거나 그들은 심사위원이다. 그들의 취향에 맞는 사람들을 뽑는게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고, 그렇게 주관이 있는 사람들의 의견이 부딪히면서 이 프로그램의 예능적 재미가 나온다. 난 케이팝스타를 보는게 심사위원 케미 때문이니까 ㅋㅋㅋㅋㅋ 어자피 경연나와봐야 절반이상이 아마추어 수준이라서 음악보다는 '성장담' 쪽에 가까운 예능아닌가? 그래서 슈스케는 안봐.. 다만 워낙 대중들의 관심이 높은 프로그램이니까.. 아무래도 국내 음악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은 있다. 쉽진 않겠지만.


 그나저나 이제 어딜가나 이진아의 음악이 나올 것 같은데 어떡하지??????? 나 그 목소리 진짜 너무 싫어.......... 다른 사람의 목소리로 그 음악이 나왔다면 꽤 괜찮았을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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