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에서 어떤 친구가 올렸길래, 나도 심심해서 떠올려봤다. 아무생각 없이 떠오르는대로 10권을 골라봄.


1. 코스모스 - 칼 세이건

2. 카오스 - 제임스 글리크

3. 강의 - 신영복

4. 백석전집 - 백석

5. 괴델, 에셔, 바흐 -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6. 기형도 전집 - 기형도

7. E=MC2 - 데이비드 보더니스

8. 퇴마록 - 이우혁

9. Analysis - Arthur Mattuck

10. 슬램덩크 - 이노우에 다케히코


 뭐 일단 생각나는대로 적어본건 이 정도. 지금 내가 좋아하는 책들을 적다가 문득, '영향을 준 책'이라는 말이 생각나서 급 옛날 생각들을 해봄. 어찌보면 정반대이면서도 완벽하게 공존하는 코스모스와 카오스는 지금도 종종 꺼내읽는 성경같은 책이다. 내가 가진 과학관 뿐만 아니라 우주관, 세계관이 이 두 책에서 나왔다. E=MC2은 재수할 때 읽은 책인데, 이과생으로써 읽는 과학책이 이렇게 재밌다는 것을 처음 느낀 책이었다. 

 신영복 선생의 강의는 동양철학에 대한 강의를 책으로 옮겨놓았는데, 한 챕터 한 챕터 읽으면서 생각도 많이하고 깨달은 것도 많았다. 감옥으로부터의 사색보다 훨씬 유익하고 재밌게 읽었음. 백석전집과 기형도전집은 다 아버지가 추천해서 읽은 책. 백석은 재수하면서 처음으로 좋아하게 된 시인인데, 그 이야기를 아버지와 술먹고 했더니 그렇게 좋아하시며 백석 전집을 건네 주셨다. 기형도 전집은 백석 다 읽고나니 주시더라. 지금은 백석보다 더 좋아하는 시인이 됨.

 퇴마록은 활자라는 매체와 멀어지고 있던 시절에 다시 책 읽는 즐거움을 알게 해준 책이고, 슬램덩크는 뭐 말할필요도 없는 명작. 그래서 내가 초딩때부터 농구를 했었는데..(근데 키는 왜....) 여담이지만, 중학교 1-2학년 땐 나름 센터였다. 센터치곤 좀 작았지만. 그리고 포워드, 고등학교 가니까 가드. 드리블 못하는 가드가 되었지 ㅋㅋㅋㅋ 

 Analysis는 해석학이라는 대학교 전공책인데, 이거 공부하면서 진짜 수학이 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정말 재밌더라. 중고딩때 배운건 아무것도 아니라며, 전공 하나는 제대로 선택했다고 생각했다. 

 괴델, 에셔, 바흐는 진짜 인상적으로 읽은 책이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괴델을 좋아하게 되었다. 내 철학의 팔할은 괴델에서 나옴 ㅋㅋ 그 괴델의 어려운 이론을 그림과 음악과 함께 우화처럼 엮은 책이다. 괴델의 불완전성의 정리가 감이 잘 안왔는데, 이 책 읽고 감을 잡았다. 두 권짜리인데, 하권은 아직 다 읽지도 못했다는게 함정 ㅋㅋㅋㅋ 상은 진짜 재밌었는데 하는 좀 별로..


 책 폴더는 만들어놓고 책 읽고 쓴 건 아무것도 없다. 책을 많이 읽지는 않지만 그래도 블로그 만들고서 읽은 책이 꽤 되는데.. 폴더 지울까.. 다 쓰고 나서 나에게 영향을 준 음악 앨범 10장을 뽑아보려다가 미친 짓 같아서 관두려고...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형도 <안개>  (4) 2013.02.14

+ Recent posts